본문 바로가기

아이나비/블랙박스

Extreme ADAS 와 커넥티드 프로 플러스로 안전과 편리함을 더하다. 아이나비 퀀텀3

 

아이나비 퀀텀3 Extreme ADAS와 커넥티드 프로 플러스에 관하여 영상으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퀀텀3Extreme ADAS 기능으로 차선이탈 경보, 전방추돌 경보, 앞차출발 알림, 후방 충돌 알림의 4가지 ADAS를 지원합니다.

그동안 아이나비 블랙박스의 ADAS 기능을 사용하며 가장 유용하다 싶은 신호변경 알림이 빠진 것이 아쉽긴 하네요^^

각 기능별 특색 있는 효과음 중에서도 띵~동하는 신호변경 알림 소리가 가 가장 듣기 좋았던 거 같은데 추후 펌웨어 업데이트를 통하여 지원해 줬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먼저 사용하던 퀀텀 4K 자리에 그대로 퀀텀3를 장착한 모습입니다.

필자는 순정 블랙박스 자리에 퀀텀 4K를 매립하여 장착하여 사용 시 퀀텀 4K의 경우 슬림한 스타일이라 룸미러에 가려져 설치가 되었지만 퀀텀디자인 특성상 위 사진과 같이 딱 돌출된 부분이 노출되더군요^^

자의 경우 순정 블랙박스 자리에 매립을 하여 장착한 특이한 경우이기도 하지만 슬림 했던 기존 퀀텀 4K와 달리 전방 카메라 부분이 돌출된 하우징의 특징을 살려 작은 LCD 화면을 통하여 작은 정보 제공용 표시창이 있다면 평상시 시간 정보를 표출하고 ADAS 적용 시에는 백라이트 연동으로 기능별 색상 변화와 같이 직관적으로 눈에 띄게 해도 좋았겠다 싶기도 합니다^^

물론 ADAS의 각 기능별 특색 있는 알람음 으로도 충분히 안전운행에 있어 주의를 기울일 수 있도록 충분한 도움은 되기에 조금의 욕심을 더하면 그랬으면 좋겠다는 바람이겠죠^^

영상의 57초 구간의 앞차출발 알림의 경우와 같이 순정 ADAS의 앞차출발 알림보다 빠르게 작동하여 좀 더 신속히 차량 흐름에 맞춰 운행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최근 차량들은 순정 ADAS 기능도 많이 지원되어 에프터마켓 제품의 ADAS 기능의 필요성이 저하될 수도 있겠으나 각기의 기능을 보안하는 용도로 둘 다 사용하는 것도 좋다 생각을 합니다^^

퀀텀3ADAS 기능중 후방 추돌 경보기능이 추가되었지만 제가 운행하는 조건에서는 후방 추돌 경보가 울릴 수 있는 조건이 없다 보니 영상으로 담지는 못하였으나 운행 중 전, 후방 상황을 주의 깊게 살피며 운행하면 좋겠지만 오롯이 앞만 보고 운행하는 운전자들도 간간이 있다 보니 그런 운전자분들에겐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물론 사고가 발생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은 상황이겠지만 상황을 먼저 인지하고 대처하는 경우와 신경을 쓰지 않고 있다 무방비로 당하는 경우 피해 정도의 차이는 분명하다 생각합니다.

물론 퀀텀3의 후방 추돌 경보를 통하여 얼마나 빨리 대처를 할 수 있을까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으나 없는 기능보단 있는 것이 좋겠죠^^

일전에 필자 역시 후방 추돌을 당하는 사고가 있었고 그 당시를 생각해 보면 아찔하기도 합니다.

추돌 당시 몸이 공중으로 떠오를 정도의 큰 충격이었으나 습관적으로 후방을 살피는 습관 탓에 미리 빠르게 진행해오는 차량을 보며 브레이크와 스티어링을 꽉 밟고 잡으며 버틴 탓에 더 큰 피해를 막았다 생각합니다.

느슨하게 브레이크를 밟고 있다가 무방비 상태로 추돌을 당하면 충격에 의하여 떠오르는 몸을 지탱하지도 못한 체 밟고 있던 브레이크도 놓칠 수 있어 차량이 밀려 전방 차량과도 상당한 충격이 발생하여 더 큰 피해를 입을 수도 있는 사고였습니다.

그 당시 2m가량 여유 있게 정차한 상태에서 추돌당하며 앞 차량과의 접촉은 없길 바라고 악착같이 더 버티긴 했지만 살짝 밀릴 정도의 경미한 추돌이라 다행이다 생각하고 있었는데 그 당시 모든 충격을 받은 저보다 앞 차량 조수석 아주머니가 목 잡고 내리는 걸 보며 순간 벙찌긴 했지만요 ㅎㅎ

차량을 운행하며 여러 상황 속에 본인의 부주의에 의한 사고가 있을 수 있고 타 차량에 의한 사고와 전혀 예측할 수없이 당할 수 있는 사고 등 여러 상황에 노출될 수 있지만 여러 가지 방면으로 사고를 피할 수 있도록 안전운행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은 과유불급이 아닌 다다익선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익숙함에 무뎌질 수도 있겠으나 안전운행에 있어 가장 큰 도움은 본인의 주의력 깊은 운전습관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아이나비 퀀텀3의 커넥티드 프로 플러스를 통하여 실시간으로 주차 상황을 살피고 주차 충격 시 상황을 3모션 이미지로 전송받아 주차 충격 상황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마지막 주차위치의 사진과 지도를 통하여 익숙하지 않은 타지에 나가 주차된 위치를 빠르게 찾을 수 있고 긴급 연락처 등록을 통하여 주행 중 큰 충격이 가해졌을 시 위급 문자를 보내어 만약의 상황에 주변으로부터 도움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차량관제 시스템을 통하여 차량의 주행 정보와 주차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PC버전으로 보면 좀 더 편하고 자세한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http://fms.inavisys.com/

우선 커넥티드 관제 서비스에 접속하여 회원가입을 하면 등록된 기기 정보를 볼 수 있으며 등록된 아이디와 비번을 통하여 위 PC 버전 링크에 접속하여 로그인하면 영상의 04:30 부분의 화면과 같이 등록된 기기의 정보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이는 여러 대를 운영하는 회사차량을 편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상황별 알람을 통하여 퀀텀3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으며 모션감지 녹화나 타임랩스와 같은 상시 주차 녹화 사용 중에는 안정된 곳에 주차 시 배터리 소모를 줄이기 위하여 원격으로 블랙박스의 전원 종료를 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물론 블랙박스 전원이 꺼져 있으니 커넥티드도 함께 꺼지게 되어 다음 주행을 위하여 차량 시동 시 다시 정상적으로 커넥티드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독 초저전력 주차 녹화나 듀얼레이더를 이용한 주차 녹화 시에는 커넥티드 조작은 안되지만 주차 충격 발생 시 일정 시간 유지 후 충격 알람을 받아볼 수 있으며 다시 슬립 상태로 최소한의 전력으로 장시간 녹화를 진행합니다.

 

지난 리뷰에서 듀얼레이다 주차 녹화 시 소비전력에 관하여 정리하였고 이번엔 레이다 감도에 따른 감지 거리를 테스트해 보았습니다.

 

 

영상의 테스트와 같이 감도별 거리는 매우둔감 부터 매우민감 까지 녹화 시작 부분의 사물의 위치의 차이를 볼 수 있습니다.

블랙박스가 저전력 녹화 상태인 슬립 상태로 유지하며 레이다 감지나 충격감지 시 녹화를 시작하게 되면 모든 전원이 차단되어 있다 다시 전원이 공급되며 녹화를 시작하는 과정에서 처음엔 어둡게 녹화가 시작되며 빠르게 원래 밝기대로 녹화가 진행됩니다.

이는 사람이 수면에서 깰 때와 같이 수면을 통하여 정지된 신체의 기능이 잠에서 깨며 회복되는 것과 같이 모든 전원공급이 차단되어 주차 충격 및 레이다 감지를 위한 최소 전력으로 유지하여 장시간 녹화를 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측면으로 걸으며 레이다가 감지되어 시큐리티 LED가 점등되는 시점을 살펴보았습니다.

그림과 같이 대략 차량 전방 1m가량 떨어진 거리로 차량 중앙에서부터 대략 3m 정도의 거리에 다가갔을 때 시큐리티 LED가 점등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레이다 감지 테스트 영상에서 보면 레이다 감지와 함께 녹화를 시작하고 시큐리티 LED가 한 박자 느리게 점등을 시작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레이다 감지는 범위 내에 사물이 감지되었을 때 상당히 빠르게 녹화를 시작합니다.

단 움직이는 사물의 속도에 따라 녹화 시작 지점의 사물의 위치는 달라질 수 있으며. 슬립 상태에서 녹화의 시작은 상당히 빠른 편이지만 전원이 공급되며 안정화되는 과정에 시작 부분은 짧게 남아 어두운 상태에서 정상 밝기로 녹화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빌트인 튜얼레이다를 적용한 퀀텀3의 웨이크업 시간은 기존 외장형 레이다 모듈을 사용한 퀀텀 4K보다 빨라지고 빌트인으로 하나의 전원관리를 통하여 딜레이 시간이 극히 짧아질 수 있고 슬립 상태에서의 레이다 구동을 위한 전력소비도 절반 수준으로 줄어 레이다를 적용한 주차시간도 상당히 길어지게 되었습니다.

끝으로 퀀텀3를 사용하며 가장 크게 느끼는 것은 빠른 연동입니다.

LCD가 없는 모델로 기능 설정 및 영상 재생을 위해서라면 스마트폰과 수시로 연동을 하여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빠른 연동은 필연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퀀텀3의 빌트인 블루투스로 초기 스마트폰과 한 번의 페어링으로 블루투스 등록 이후에는 앱 실행과 동시에 바로 블루투스로 자동 연결되며 기능 설정메뉴 진입, 녹화 목록까지는 블루투스 상태로 이용 가능하며 영상 재생 및 백업, 실시간 영상 확인과 같은 경우 기기내 자동 설정된 와이파이가 활성화하여 별도의 설정 없이 자동으로 와이파이 연결로 이어져 아이나비 블랙박스 링크 앱과의 연동으로 빠르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GPS, 듀얼 레이다, 와이파이, 블루투스 모든 것을 기본으로 탑재하고 여기에 커넥티드 프로 플러스까지 더하여 더욱 편하고 완벽해진 아이나비 퀀텀3 리뷰를 마무리하며 앞으로도 부족하다 싶거나 보충할 부분이 있다면 추가 리뷰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아이나비 퀀텀3 리뷰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본 리뷰는 아이나비 체험단으로 선정되어 제품을 무상제공받아 작성한 포스트 입니다.

 

#퀀텀3, #커넥티드, #프로, #플러스, #Extreme, #ADAS, #블랙박스, #퀀텀, #아이나비, #빌트인, #블루투스, #와이파이, #GPS, #4K블랙박스, #QHD